ASO검사

ASO 검사는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A군 용혈성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의 감염으로 생기는 항체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감염의 후유증인 류마티스열, 사구체 신염의 진단에 유용하고 감염 후 4-6주간 간격으로 검사한 결과 2배 이상의 상승이 인정되면 진단할 수 있으며 빠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이 검사가 필요합니다.

급성편도선염, 인후두염은 소아나 성인이 자주 걸리는 병으로 대개는 바이러스 감염증이고 약 10∼20%는 세균 마이코프라스마입니다. 세균 감염 중 가장 중요한 원인균이 연쇄상구균입니다. 이 세균은 몸에 염증과 화농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감염증의 세균으로 현미경으로 보면 그 이름으로 알 수 있듯이 목걸이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치를 보이는 주요 질환 :

급성류마치스열, 급성사구체신장염, 성흥열, 급성편도선염, 만성관절류마치스

 

성홍열

A군 사슬알균 중 외독소를 생성하는 균주에 의한 상기도 감염(인후염) 발생시 인후통(통증), 발열 전신에 퍼지는 닭살 모양의 발진을 보이는 급성 감염성 질환이다. 주로 3세 이상의 소아에서 발생하게 되며 발열 및 인후염이 있는 환아에서 신체 검진상 전형적인 발진과 함께 딸기 모양의 모양이 있을 시에 임상적으로 진단을 할 수 있다.


류마티스열

A용혈성 연쇄상 구균 감염1~3주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결합조직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전신성 비화농성 질환으로 대부분은 관절, 심장, 신경계를 침범하는데 타장기도 침범된다. 즉 심염(심잡음, 심장확장, 심막염, 심부전), 다발성 관절염, 소무도병 등을 일으키고 환자의 혈청중에 각종 항체(ASO, ASK, AH)가 출현하고 CRP의 양성화, 혈액침전의 촉진, 백혈구증다증 등이 발생된다.

 


 


사구체신염

신장의 사구체에 범발성으로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 급성 사구체신염은 주로 연쇄상구균감염증에 연속해서 발생하며, 항원항체반응에 의하여 발생하는 비만성의 신장질환이다. 상기도감염의 1~2주 후에 혈뇨, 부종, 고혈압 등을 동반하며 발병한다.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용혈성연쇄상구균은 적혈구를 파괴하는(용혈시키는) 스트렙토라이신이라고 부르는 독소를 냅니다. 이 독소는 산소에 의해 불활성화되기 쉽기 때문에 "스트렙토라이신-0"라고 부릅니다. 용혈성연쇄상구균에 감염되면 체내에서는 그것에 대한 방어반응으로 항스트렙토라이신-0 항체라고 하는 항체가 생긴다. 그러므로 환자의 혈청에 용혈성연쇄상구균과 적혈구를 가해서 혈청 중의 항체값을 측정하여 용혈성연쇄상구균 감염 여부를 조사합니다.

'임상병리 > 보건,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O kit 검사법  (0) 2017.10.24
ASO 실험 // 정리중..  (0) 2017.10.24
척추 자세 교정  (3) 2017.06.22
임상병리 4번째  (1) 2016.05.17
임상병리 3번째  (1) 2016.05.17

+ Recent posts